노래하듯 이야기하고, 춤추듯 정복하라.

Node.js 스터이 3일차 본문

프로그래밍/node.js

Node.js 스터이 3일차

hyeoke 2017. 12. 28. 17:19

# 서두

안녕하세요 모닝버드입니다. 오늘 node.js 를 공부한지 3일차가 되어가는데요. 이쯤에서 제가 공부한 내용들을 한번 정리하고 넘어가려합니다. 현재 저는 인프런에 올라와 있는 생활코딩의 이고잉님의 강좌를 듣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이고잉님의 강의는 3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맨 아래 보라색 강좌가 node.js 기초를 다룹니다. node.js의 기본적인 개발환경 구축에서부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들, 템플릿 엔진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분홍색 강좌는 node.js 프로그래밍에서 mysql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mysql의 기초적인 사용방법과 쿼리문들 부터 설명을 해주셔서 초보자 분들도 배우기 수월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맨 위 세번째 강좌는 활용입니다. 저도 이제 마지막으로 저 강좌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 필자의 스터디 스타일

저는 강좌를 들으면서 중간 중간에 많이 끊습니다. 그 이유는 강의를 쭉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혼자서 코딩을 진행하다가 더 이상 홀로 진도가 나가지 않을 때 다시 강좌를 시작시킵니다. 그리고 강좌를 듣다보면 부가적인 엔진이나 모듈들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대부분 깃허브를 들어가보면 사용법이 간단히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도 마찬가지로 일단 혼자 진행해 본 후, 강좌를 다시 듣습니다.


다음 저의 두번 째 스타일은 백엔드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왠만하면 front-end 부분 즉 디자인적 요소들에도 최소한의 신경을 써가면서 실습을 진행합니다. 필자가 안이쁜 것에 민감한 부분도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front-end와 back-end를 자유롭게 오가는 full-stack 개발자가 되고자하는 넘치는 목표가 있기 때문이죠.. ㅎ


마지막으로 세번째 스타일은 왠만하면 코드를 붙여넣기 하지 않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더라도 꾸역 꾸역 키보드로 치려고 노력하고 또 치다보면 재미도 생깁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손과 머리에 익숙해지는 문법들도 여럿 생기고, 공부의 이해도 측면에서도 나름 도움되는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필자가 공부한 내용들

1. node.js 개발환경 구축 (npm설치, nodejs 설치, 가상서버 연결하기, npm init)

- http://morningbird.tistory.com/27

2. 필수 모듈 설치 - express 엔진, 템플릿 엔진 pug, supervisor, node-mysql, body-parser 등

3. pug 엔진 기본 문법 

- http://morningbird.tistory.com/26

4. mysql 쿼리사용 기본 (select, insert, update, delete)

http://morningbird.tistory.com/28

5. static 파일 사용 및 경로 설정하기

6. 라우터 만들기 - get라우터, post라우터

7. post 요청에서 데이터를 받아오기 위한 body-parser 설치 및 설정방법

8. 라우터를 사용한 글 생성, 편진, 삭제 하기


- 실습 결과물! -> 영상입니다.











'프로그래밍 >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에서 Session 다루기  (0) 2018.01.01
Node.js에서 Cookie값 다루기  (0) 2017.12.30
Node.js와 MySQL 연동하기  (0) 2017.12.28
node.js 개발환경 구축하기  (0) 2017.12.13
node.js 템플릿 엔진 pug(jade)  (0) 2017.12.1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