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듯 이야기하고, 춤추듯 정복하라.

군대에서 코딩하기 본문

프로그래밍

군대에서 코딩하기

hyeoke 2017. 9. 25. 09:27

안녕하세요 모닝버드입니다. 

2017.09.20에 갓 전역한 민간인입니다. 전역한지 5일 됬네요! 어제 티스토리블로그 초대장을 받고 엄청 좋아했습니다. 초대장받기가 그렇게 어려운지 몰랐네요.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첫글은 제가 군대 안에서 웹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면서 브라우저만을 이용해 웹을 공부했던 노하우?(팁)를 알려드리는 글을 쓰려합니다.


1. 웹프로그래밍 '무료 강의' _생활코딩

우선 첫 번째로 생활코딩의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강의를 소개합니다. 이고잉님이 직접 동영상을 제작하여 올리는 강의로, 웹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강의들입니다. Html, Css, javascript로 기본적인 웹 페이지 구조를 개발하고, php와 mysql 등을 이용하여 보이지 않는 웹의 처리를 배우게 됩니다. 

* 강의 -> https://opentutorials.org/course/1688


한번에 너무 많은 것을 배운다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어떻게 보면 웹의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며 꼭 한번식은 배워야 하는 내용들입니다. 강의는 짧게는 10분~ 길게는 30분 정도로 쉬는시간이나 여가시간에 짬짬이 듣기에도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고잉님의 알맞게 꼼꼼한 설명 덕분에 강의의 이해도도 높은편이고, 처음 듣는 초심자분들도 쉽게쉽게 들을 수 있을거라 생각듭니다. 모르는 부분은 댓글을 통해 이고잉님과 적극적인 소통을 하며 풀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이 강의를 추천하는 이유(요약)

1. 웹에 대한 흥미를 부추기는, 부채질해 주는 역할을 함.

2. 평소에 잘 이해가지 않았던 웹의 보이지 않는 부분들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줌.

3. 이고잉님의 설명이 알맞게 꼼꼼함 -> 너무 지루할 정도로 세부적이지 않고, 딱 이해시킬 수 있을정도의 적당한 꼼꼼함? 이라고 해야하나..




2. 브라우저에서 코딩하기 _클라우드 나인

제가 군대 안 싸지방에서 코딩 공부를 하던 시절, 가장 난감했던 건 코딩을 하기 위한 개발 툴이었습니다. 그 와중에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도 코딩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주변 친구를 통해 알게되었고, 구글 검색을 통해 불꽃 키보드질을 하던 중 찾아 낸 것이 바로 '클라우드 나인'이었습니다. (주소 -> https://c9.io/)



사용하는 이메일을 이용하여 가입을하고 나면 무료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로 사용하면 더 많은 용량과 부가적인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만으로도 공부하는데 부족함없이 매우 충분합니다! 가입 후 로그인을 하고 대시보드를 들어가서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프로젝트를 오픈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들이 나옵니다. html5, node.js, python, django, php, c++ 등 다양한 언어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웹 서버도 c9에서 가상의 서버가 제공되어 별도의 설치 없이 내가 개발한 웹 페이지를 직접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c9은 제가 사지방에서 웹 코딩을 할 수 있게 해준

가장 중요한 녀석이었습니다.

그리고 생활코딩은 군대에서 뭘해야 재밌을까, 뭘해야 나중에

도움이 될까 생각할때, 웹에 대한 공부를 할수 있도록 

쐐기를 밖아준 강의라 생각됩니다.


다음 글에는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해 온

웹 공부 자료, 간단한 작품?(공부하면서 만든 예제정도.. ㅎ)들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좋은하루 되세요!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Of Hell] Git Bash - 원격 저장소로 Push하기  (0) 2018.02.12
http 프로토콜 공부하기  (0) 2017.09.26
웹프로그래밍 입문  (0) 2017.09.25
Comments